집짓는 이야기/목조 이야기

목구조의 안정성

재누리 2009. 6. 2. 20:02

구조의 안전성으로서 주택이 작용하는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분산 및 전달할 수 있는 가하는 점이다.

목조주택은 기초, 바닥, 벽체, 지붕 등의 주요 구조부들로 구성된다. 목조주택은 가볍기 때문에 바람에 약한 단점을 보완하고 지상부의 하중을 효율적으로 지반에 분산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기초는 지면의 수축이나 팽창 등의 움직임에 효율적이며, 기초구조는 지상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지반에 골고루 분산시키며,

장선은 같은 치수의 부재가 좁은 간격으로 배열되기 때문에 부재 사이의 하중 분담에 의하여 하중 지지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덮개재료로는 합판이나 OSB가 사용되며 모든 공학적인 성능이 건축물의 덮개로서 합당한 성능을 나타내도록 조절된다.

벽체나 지붕구조도 마찬가지로 좁은 간격으로 배치되는 골조와 그 위에 못으로 결합되는 덮개로 구성되며 역시 부재 사이의 하중 분담 및 상호 복합작용에 의하여 보다 큰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골조 위에 덮개를 덮은 구조는 격판(diaphragm)이라고 하며 목조주택은 수평격판과 수직격판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격판구조는 주택에 작용하는 수직하중뿐만 아니라 바람이나 지진에 의한 수평하중에도 매우 우수한 저항 성능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