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 이야기/목조 이야기

목조주택 시공 관리의 유의 사항-2

재누리 2012. 5. 30. 19:53

(3) 계절적 요인

 

우리나라는 여름에 고온 다습하고 겨울에 저온 건조하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서 온도 및 습도의 변동 폭이 매우 크다.

 

따라서 이러한 외기의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 할수 있는 건축 설계 및 시공 방법의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온도 및 습도의 변화에 따른 목재 부재의 수축과 팽윤으로 인한 벽체의 균열 문제 또는 인위적인 건물 내 습도 조절 계획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서 실내 마감이나 설비의 설치 계획등이 조절되어야 한다. 

 

(4) 화장실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문화 또는 생활 습관 중의 하나로 화장실을 들수 있다.서구의 화장실에 비하여 우리나라의 화장실에서는 물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실내에서의 취사,청소 등의 작업에 물이 많이 사용되는 편이지만 화장실에서도 바닥에 물을 부어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장실도 건조한 상태로 사용하는 습관에 맞추어 개발된 경골 목조건축 공법을 습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생활패튼에 맞추기 위해서는 이에 알맞는 새로운 우리식의 건축 공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시공하는 방법으로는 화장실의 바닥을 같은층의 바닥보다 50mm 이상 낮추어서 바닥 방수처리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신발을 벗어 놓을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화장실의 벽면 특히 바닥에서 높이 1.2M 이하의 부분에 대한 방수(도막방수 3mm 이상 필수) 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습식 화장실의 방수층 확보를 위한 바닥 마감  두께의 확보를 위하여 바닥 장선의 두께를 낮추는 경우에는 화장실에 작용하는 하중을 검토하여 바닥 장선에 대한 보강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장선의 지간거리를 줄이는 방법등)

 

특히 욕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욕조에 물을 채우고 목욕을하는(기본  2인과 물의 무게) 하중에 대한 대비를 하여야 한다.

 

화장실에서 물을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화장실 바닥과 벽에 대한 방수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일반 콘크리트 건물 등에 비하여 물이 새는 경우에 목조주택에서는 구조적인 안전 문제의 발생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다 철저한 방수 처리가 요구 된다.

 

화장실 출입문의 문지방 높이,문틀과 문의 재질,재료의 내수성 등의 사항들도 하나 하나 꼼꼼하게 점검하여야 할 것이다.

 

(5) 차음

 

목조주택은 주택의 구조부가 경량인 관계로 외부로부터의 음이나 주택내의 각 방 사이의  음

전달에 취약한 면이 있다.

 

특히 침실이나 화장실 등에 대한 차음 성능 향상 및 상하수도 배관 주변에 대한 차음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목조주택에 살아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목조주택에서 내외부로 전달되는 음에 대하여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주택 거주자의 만족을 위해서는 차음처리에 관한 부분에 많은 주의 를 기울여야 한다.

 

차음이 특별히 요구되는 공간의 벽에는 이중 스터드 또는 교차 스터드 방식의 적용이나 차음 단열재 또는 차음재의 사용 등을 통하여 세워야 한차음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책을 다

 

천장에도 별도의 차음판을 마감재로 하여 구조부재와 일정한 간격을 띄워서 설치하는 방법으로 차음성능을 향상시킬수 있다.

바닥에 온돌을 설치하면 온돌 콘크리트 구조에 의하여 바닥의 차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사실 주택은 남에게 보이고 자신을 과시하고자 하는 목적보다는 편안한 휴식을 위한 공간의 확보라는 목적이 더욱 크기 때문에 마감재나 치장재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생활의 편이를 위한 시설에 더 많은 돈과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6) 배수

 

목조주택의 기초를 콘크리트로 하고자 하여 우리나라의 토목업자분들에게 의뢰하는 경우에 가장큰 문제점 중의 하나가 지하의 기초에 대한 배수문제이다.

 

대부분 콘크리트 건축업체들은 지하의 배수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그러나 습기의 주택내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초구조 주변의 배수 시설이 필요하며 특히 습한 지형적인 조건에서 건축이 이루어 지는 경우에는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진다.

 

지하의 배수는 사실 그렇게 어렵거나 많은 경비를 요구하는 시설은 아니다.

 

기초주변애 배수관을 묻고 그 위에 100mm 이상의 자갈을 덮어서 물이 잘 빠질수 있도록 하는 정도면 충분하며 이러한 간단한 시설로 주택의 수명을 보장하고 또한 하자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모든 주택의 기초에 배수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악취

 

우리나라에서는 화장실과 다용도실에서 물의 사용이 많기 때문에 하수구에서 악취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악취가 역류하여 집안으로 나오게 되면 주택 내부의 공기 오염 및 이로 인한 문제가 크게 발생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지붕 배기구(통기관 설치)를 설치하고 하수관 및 오수관에 U트랩 및 2중 배수관을 사용설치하는 등의 대책을 통하여 해결이 가능하다. 

    

'집짓는 이야기 > 목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공사|  (0) 2012.05.30
가설 공사  (0) 2012.05.30
목조주택 시공 관리의 유의 사항-1  (0) 2012.05.30
슬라이딩 원형톱 각도 사용 도량표  (0) 2012.05.15
목재의 건조수축과 변형  (0) 2012.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