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공부방/추억의자료

인천 선린동 공화춘과 차이나 타운(등록문화재 246호)

재누리 2009. 4. 23. 18:20

 

 

 

인천역은 아이들이 어릴때 인천 자유공원에 가기 위해서 온 이후에 20여년 만에 도착하여 옛 기억을 더듬기도 전에 역전 건너편에 중국풍의 대문(牌樓-패루)이 보였습니다. 당시에는 이 곳에 음식점이 거의 없어서 차이나 타운인줄 몰랐는데, 현재는 중국 음식점이나 상가들이 입구에서부터 좌우로 쭉 들어 서 있는 광경이 이국적입니다.

 ▲ 차이나 타운을 들어서면...  ▲ 차이나 타운에서 자장면을 먹기 전에 한 컷...

평소에도 자장면 집을 지나노라면 배고프지 않는데도 먹을까 말까 갈등이 많이 생길 정도로 이제는 별식으로 먹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음식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이 거리를 얼마 못 가서 나도 모르게 자장면 집으로 들어서고 있었습니다.

 

자장면의 발상지인 인천 차이나 타운의 자장면은 평소에 우리들이 중국집에서 먹는 자장면과 얼마나 맛이 다른가 하고 먹어 보았습니다만, 별반 차이는 없는 것 같았습니다.

 ▲ 옛 공화춘의 이름을 이어받은 현재의 공화춘  ▲ 차이나 타운 안쪽 우측 거리 풍경

자장면 맛을 보고 나와서 길을 따라서 조금 들어가면 삼거리 정면에 3층 건물의 공화춘이란 음식점이 보입니다. 저는 차이나 타운을 보러 간 것이 아니라 공화춘이란 건물이 한 달여 전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서 공화춘을 찾아가는 길에 차이나 타운을 둘러서 가는 길이었습니다. 위 좌측 사진의 공화춘은 옛 공화춘이 아니라 이름을 이어 받아서 최근에 지은 음식점입니다.

 

자장면이 언제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화교들이 부두 근로자에게 싸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생각하게 됐고,그래서 춘장에 국수를 비벼서 먹는 자장면이 생겨나게 됐다는 것이 정설이라고 하며, 정식으로 자장면이라는 이름으로 음식을 팔기 시작한 곳이 1905년 문을 연 공화춘이라고 합니다.

인천역에서 차이나 타운 주거리를 지나지 않고 바로 공화춘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차아나 타운 거리를 돌아서 공화춘을 찾아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삼거리에서 우측의 차이나 거리를 가다가 다시 우측으로 조금 내려가다 보면 공화춘 건물이 보입니다.

 

차이나 타운에서는 아무에게나 물어 보아도 옛 공화춘은 다들 압니다. 옛 공화춘 건물은 오랜동안 방치되어 있어서 폐허 같습니다만. 이제는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고, 관에서는 화교 소유자에게 매입을 해서 자장면 박물관으로 거듭난다고 하니 다행이긴 합니다.

 ▲ 옛 공화춘 건물 측면 전경

공화춘은 차이나타운을 대표하는 요릿집으로 명성을 누리다가 1984년 문을 닫았으며, 지금까지 빈 건물로 방치되었으나 2006년 4월에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인천 중구에서 선린동 38-1번지 일대 176평의 부지에 지상 2층 연면적 256평 규모로 세워진 옛 공화춘을 매입해 1층을 화교 문화 박물관으로 조성하고, 2층을 자장면 시식 및 체험공간으로 만들어 2009년쯤 시민들에게 개방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계획대로 진행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옛 공화춘 간판

 ▲ 옛 공화춘 정면 우측 전경

공화춘(共和春)은 1905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로 국내의 자장면 발상지로 알려져 있다. 전체적인 평면은 ‘目’자형으로 전후면에 ‘一’자형의 건물이 있고 그 사이공간을 4개의 건물이 연결하고 있으며, 각 연결 건축물 사이에는 중정이 구성되어 있다.상업용도 건물에 중정형의 공간구성을 취한 것 등의 구법은 당시 청조계지의 건축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중국요리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자장면을 상용화한 최초의 중국요리 전문점으로서 생활사적, 향토사적, 건축적 가치가 있다.

인천 차이나 타운 안내도

옛 공화춘 근접도

※ 인천역에서 옛 공화춘을 바로 갈 수도 있지만 차이나 타운을 둘러보고 가기 바랍니다.▲ 바로 위가 옛 공화춘

옛 공화춘 위치도

소재지 : 인천 중구 선린동 38-1

 

빨간 깃발이 있는 곳이 공화춘 정면입니다.

 

지하철 1호선 종점인 인천역 출구를 나와서 정면의 횡단 보도를 건너면 바로 차이나 타운 입구입니다.

 

빨간 화살표를 따라서 가면 공화춘이 나옵니다.

인천 중구 문화유산 답사 코스 동선 및 전체 위치도

빨간 깃발들이 답사지이며,

 

시발점인 인천역에서 내려서 답사지 순서대로 공화춘에서부터 우체국까지 동선으로 연결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