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 이야기/목조 이야기

도장공사

재누리 2012. 5. 30. 20:12

도장공사

도장을 함으로서 물체를 보호하고 방부.방습.방청.노화를 방지하며 또한 색체.광택등으로 미관을 아릅답게 합니다.

이 외에도 현재에는 구충.내열.내유.내산.내알칼리.방음.방수.발광.전기절연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음의 환경에서는 칠하기를 삼가여야 합니다.

1.칠하는 장소의 기온이 낮거나, 습도가 높고, 환기가 충분하지 못하여 칠의 건조가 부적당할 때.

2.강설우.강풍.지나친 통풍.칠 할 장소의 더러움으로 인하여 물방울.들뜨기.흙 및 먼지등이 칠박에 부착되기 쉬울 때.

3.주위의 다른 작업으로 인하여 칠작업에 지장이 있거나 칠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을 때.

 

칠을 하는 공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솔칠(붓질), 롤러칠, 뿜칠등의 공법이 사용되며, 특수도장기법으로 스폰지 기법

붓으로 끄는 기법, 빗을 이용한 기법, 나눗결을 만드는 기법, 헝겊조각에 의한 기법, 튀겨 묻히는 기법등이 있습니다.

 

도장재료에 따라 몇가지를 알아보면

유성페인트칠

안료,건성유,희석재 및 건조제를 조합하한 칠로서 목제에 칠하면 견고한 피막을 만들어 목제표면을 피복하여 방수.방습성이 생기고

또 안료를 넣으면 칠막을 자유로이 착색할 수 있어 부재의 표면을 미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건물의 내외. 목부.철부.아연도금면에 사용이 됩니다.

 

바니쉬칠:

주로 목부에 사용이 되며 나무결이 아름답고 광택이 나며 투명막으로 마무리 한 것으로 휘발성 바니시와 유성바이스가  있습니다.

 

합성수지 에나멜 페인트칠:

바니시에 안료를 혼합하여 만든 칠로서 유성페인트의 일종으로 보통 유성페인트보다 피막이 두껍고 견고하며 광택이 좋습니다.

 

래커칠:

래커에 안료를 가하지 않고 조합한 것을 투명래커라 하고, 안료를 가한 것을 래머 애나멜이라고 합니다.

투명래커는 목부에만 쓰이는 투명칠로서 뜨거운 물에 불변질의 칠막을 형성합니다.

내수.내뉴.내마모성.내구성이 좋고 건조가 빠르나 칠막두께가 얇고 부착력이 작습니다.

 

스테인칠:

목재면.합판.목재가공품에 페인트.래커등과 달리 피막이 없이 나뭇결 무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도장재입니다.

 

알루미늄 페인트칠

알루미늄 분말을 안료로 전색제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며, 녹막이 효과는 전색제에 따라 정해지고 마무리칠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광선 및 열반사력이 강하고 내수.내후.내식.내열.방열성이 우수하며, 녹막이 목적으로도 사용이 됩니다.

 

수성페인트칠:

안료를 아교.카제인.녹말.아라비아 고무등과 물로 반죽하여 만든 것으로 내수.내구성이 없어서 실내용으로만 사용이 됩니다.

 

그외에도 합성수지 페인트칠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집짓는 이야기 > 목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조주택 공사에 사용되는 공구  (0) 2012.12.12
화장실 바닥 방수  (0) 2012.05.30
창호공사  (0) 2012.05.30
온돌공사  (0) 2012.05.30
미장공사  (0) 201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