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 이야기/목조 이야기

미장공사

재누리 2012. 5. 30. 20:09

미장공사

미장공사는 벽.천장.바닥.등에 몰탈.석고플라스터등을 바르는 마무리공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미장은 시멘트 몰탈바름입니다만, 미장에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사용됩니다.

흔히 외장재료로 알고 있는 드라이 비트도 미장공사의 일종입니다.

미장재료는 대개 분말재를 물.풀.접착제 등으로 반죽하여 흙손이나 Roller로 발라 건조시켜 표면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미장재료는 기경성과 수경성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기경성은 공기중의 탄산가스의 작용으로 경화가 되며 토벽.소석회.돌로마이트 플라스터가 있으며,

수경성은 가수에 의하여 경화가 되며 시멘트몰탈.석고플라스터.무수석고 플라스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장재료는 현장에서 배합해서 사용이 되나, 현장시공의 편리를 위해 기배합된 재료도 있습니다.

 

바름벽 바탕

바탕판재 위에 방수지를 펴고 그위에 와이어 래스나, 메탈 래스를 갈구리 못으로 박아 고정하여 바름벽 바탕을 형성하는 것과

콘크리트.시멘트벽돌.블록등의 바탕에 변형이나 파손이 심한 곳은 손질바름으로 면을 균등하게 바탕 벽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바탕면이 너무 매끄러울 경우에는 부착이 나쁘므로 와이어브러쉬나 정으로 면을 거칠 게 하거나 메탈래스를

부착하기도 합니다.

 

시멘트 몰탈바름

시멘트.모래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몰탈바름 공사로 몰탈배합은 용적배합으로 하고, 물반죽하여 1시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시멘트몰탈바르기의 순서는

바탕처리(면 청소 및 보수) -> 초벌바름 -> 재벌바름(평탄화) -> 정벌바름(마감)

바탕에 심한 요철이 없고 마무리 두께가 2cm이하의 천장.벽은 재벌바름을 하지 않고 초벌후 정벌바름을 하기도 합니다.

 

석고 플라스터바름

석고 플라스터와 모래를 주재료로 하는 옥내 바름벽 재료로 습기가 많은 외벽이나 지하실 욕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합성수지 플라스터 바름(P.C.M 바름)

시멘트몰탈의 단점인 오랜 경화시간, 낮은 인장강도, 건조수축을 개선한 것으로 시멘트와 폴리머와 모래 또는 규사를 혼합합니다.

 

단열몰탈 바름(다라이 비트, Isocoat, Acecoat)

펄라이트,석회석 등을 고온에서 발포시킨 인공 경량단열골재를 주재료로 하여 만든 것으로 균열방지를 위하여 유리섬유로 보강하고

내후.내충격.방수효과와 색상을 위하여 안료와 아크릴 에멀젼을 혼합합니다.

 

셀프 레밸링재 바름

콘크리트 바닥면에 사용하는 것으로 대부분 기배합이 되어 있으며 자체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닥이 평탄하게 됩니다.

 

바닥 강화바름

시멘트계 바닥바탕의 내마모성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금강사.철분.광물성 골재.시멘트등을 주재료로 하여 바닥에 바름마감을 하고

쇠흙손이나 휘니셔로 마감을 합니다.

 

인조석 바름

백시멘트.종석.돌까루.안료등을 혼합하여 마감 바름을 하고 씻어내기.갈기.잔다듬으로 마무리한 것을 말합니다.

 

테라죠 현장바름

갈기의 일종으로 대리석을 부수어 만든 종석을 사용하여 갈아낸 것입니다.

'집짓는 이야기 > 목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호공사  (0) 2012.05.30
온돌공사  (0) 2012.05.30
지붕 및 홈통공사  (0) 2012.05.30
방수.방습공사  (0) 2012.05.30
목공사  (0) 2012.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