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는 이야기/목조 이야기

한국형 목조주택

재누리 2009. 6. 2. 20:06

우리나라의 목조주택 시공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만의 독특한 생활습관 및 문화로 인하여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 여기에는 온돌, 화장실, 현관 및 다용도실의 설치 등이 포함된다. 미국에서 발전되어 우리나라에 전달된 경골목조건축공법은 건식공법으로서 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비하여 온돌이나 화장실의 설치는 시멘트 마감을 하여야 하므로 습식공법에 속한다. 따라서 건식공법과 습식공법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목조건축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형 목조주택에 대한 정의는 매우 어렵고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쉽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하지만 목조건축구성요소의 투입, 건축기술 인력의 보급, 국산자재의 사용, 경골목조건축의 모듈치수, 온돌의 설치, 화장실의 방수처리, 현관의 설치, 실내 공간 배치, 주택의 외형 등에서 올바른 정의를 내려야 한다고 생각된다.

전통적인 미국식 건축공법에서는 관례적으로 적용되어 오던 방법에 의하여 건축되는 경우에는 구조계산의 필요성이 없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변형된 공법이 적용됨에 따라서 주택의 각 부분들에 대한 구조계산 및 안전의 확인이 필요하다.

목조주택은 주요구조부가 목재로 이루어진 주택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중을 지지하여야 하는 목재 부재에 대한 구조계산이 이루어져야 주택의 안전 및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조주택의 시공은 계획, 견적, 조달, 일정 및 수행 등의 5단계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효율적인 시공계획과 관리는 건축업무 및 공사의 효율성 향상을 통하여 건축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축주와 시공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이다.

우리나라에서 목조주택을 시공하는데 유의하여야 하는 사항으로는 결로, 난방, 계절의 변화, 화장실, 현관, 차음, 배수, 악취 등을 특별히 고려하여야 한다. 이 요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독특한 문화 및 생활양식에 따라서 외국 사람들과는 차이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따라서 외국의 공법을 그대로 적용해서는 많은 문제의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실정에 적합한 공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특히 주로 한국형 목조주택의 독특한 부분인 온돌, 화장실, 현관 등의 시공방법에 중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