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공부방/스위시공부

마스크를 이용한 바다 출렁이는 효과

재누리 2008. 6. 4. 23:14
 

1.먼저 insert>sprite 하면, 아웃라인패널에
이렇게 나타납니다.

스프리트의 이름을 정해주고
Loop 는 계속 반복
Masked는 첵크하여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2. 이런 상태로 file>import하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3.이번엔 사각툴로 그림처럼 그린후(그림1), Ctrl+C하여 Ctrl+V로 여러개 붙히기 합니다.(그림2)
 

4. 아웃라인 패널을 보면 복사한 여러개의 사각선이 있는데 그 선들을 모두 선택하고
 Modify 에 Group as Shape를 합니다.(여러개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줌)
 

5. 3번에 있던 이 Merged shape를 이렇게 밀어 놓고

 Merged shape 11프레임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리고는 다시 이렇게 되도록 원위치로 키워 놓습니다.
(즉,간격이 좁은 것을 11프레임 사이에  점점 간격을 넓히려고 하는 것입니다.)

6. 다시 흐름을 부드럽게 하기위하여 Merged shape 22프레임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이렇게 되도록 밀어 올립니다.

7. 이제 마스크는 다 만들어 졌는데 빠진게 하나 있죠?
바다그림이 마스크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  작업할 때는 마스크 편집이 쉬워지도록 위에서 작업하고
마스크 move작업이 다 끝난후에 바꿔 놓는 것이 편리 합니다. 그럼 이젠,마스크를 밑으로 내려 놓으셨겠죠?

8.Scene 편집창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달랑, 마스크 씌운 객체만 있지 밑바탕 그림이 없기 때문에
하얀 바탕에 마스크 부분만 올라갔다 내려갔다 할 것입니다.
맨처음에 미리 고정그림을 가져다 놓고 해도 되는데 원리를 이해시키기위해 일부러 이렇게 해 봤어여.
밑그림 없으면 이렇게 되거든여.요건 반토막만 보여진거에여.

9.그래서 마스크 스프리트  밑레이어에, 위에서 사용한 똑같은 바다그림을 불러옵니다.
그럼 드디어 바다가 출렁이는 물결 모양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